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30일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 입력 2020-10-30 17:43
[신한은행-코빗, 가상자산 커스터디 합작법인 검토 중]
디지털데일리에 따르면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과 신한은행이 가상자산 커스터디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검토 중이다. 지분은 코빗이 30%, 신한이 25%를 확보하며 나머지 기술 기업이 남은 지분을 나눠 가질 전망이다. 코빗은 넥슨 지주사인 NXC가 지난 2017년 9월 인수한 거래소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 소식이 전해지면서 넥슨이 금융권과 신사업을 추진한다는 시각이 있었으나, NXC가 합작법인 설립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것은 아니다. 현재 신한은행을 비롯해 가상자산 커스터디 사업을 검토 중인 은행들은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이 있다.
[이란 "채굴자, 중앙은행에 암호화폐 판매해야"]
디크립트가 전날 이란 내각이 수입 펀딩 메커니즘에 암호화폐를 포함하는 법안 개정안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해 구체적인 해석을 내놨다. 미디어는 새 규제가 이란 암호화폐 채굴자들이 채굴한 암호화폐를 이란 중앙은행(CBI)에 팔도록 요구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란인들이 채굴한 비트코인을 국고로 포함시켜 수입대금 지불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날 트러스트노드는 해당 규제 도입 배경을 두고 "미국의 제재로 국제 무역에서 달러를 사용할 수 없는 이란은 암호화폐 채굴을 장려해왔고 이제는 국제 무역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하려 한다. 비트코인을 이용해 달러, 기타 법정화폐를 우회하기 위함이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거래소 ETH 보유 비중 24%... BTC의 3배]
코인텔레그래프가 뷰베이스(ViewBase)를 인용, 거래소가 이더리움 유통량의 약 24%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거래소 비트코인 보유 비중의 3배에 달하는 수치라고 전했다. 뷰베이스에 따르면 거래소는 26,768,260 ETH를 보유 중이다. 이는 103억 달러 정도이며 유통량의 23.6%에 해당한다. 이중 약 2600만 ETH가 10개의 중앙화 거래소에 있다. 코인베이스에서만 공급량의 7.5% 수준인 8,521,807 ETH를 보유 중이다. 반면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 비중은 8.1%에 달했다.
[中 화웨이, 디지털 위안화 하드월렛 지원 스마트폰 출시]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중국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위안화 하드웨어 월렛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모델 화웨이 Mate40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모델은 설정 가능 익명성 보호 기능과 쌍방향 오프라인 거래를 지원한다는 게 화웨이 측의 설명이다.
[머니그램, 3Q 리플로부터 930만 달러 받아... 시장개발비 명목]
유투데이에 따르면 머니그램이 3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리플로부터 시장개발비(market development fees) 명목으로 930만 달러를 받았다고 밝혔다. 리플은 작년 6월 머니그램과 전략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 크로스보더 결제를 위한 XRP 기반 ODL(On-Demand Liquidity) 솔루션에 유동성을 제공한 머니그램에 정기적으로 수백만 달러를 지급해오고 있다. 머니그램은 지난 2분기에도 리플로부터 1510만 달러를 받은 바 있다. 작년 3~4분기에는 1100만 달러, 올해 1분기에는 1660만 달러를 받았다. 리플은 머니그램에 5000만 달러를 투자해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다. 앞서 머니그램 CEO 알렉스 홈즈는 CNN과 인터뷰에서 "우리가 받는 모든 XRP는 실시간으로 매도되며 보유하지 않는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더크래시 콜드월렛 해킹... 250만 달러 피해]
블록비트에 따르면 인터넷 범죄 정보 회사 허드슨 락(Hudson Rock) CTO Alon Gal이 27일 이더리움 게임 이더크래시(EtherCrash) 콜드월렛이 해킹 당해 약 250만 달러를 유실했다고 전했다. 내부자 소행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이더크래시는 디스코드 공지에서 콜드월렛이 해킹됐으며 두 건의 거액 출금이 있었다고 인정한 상태다. 이어 이용자에게 피해액을 배상하겠다고 밝혔으나 피해액 규모가 커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OKEx 애널리스트 "BTC 14,000 달러 돌파 위한 '축적' 필요, 횡보 가능성 커"]
코인니스 협약 애널리스트 OKEx의 Neo가 "이틀 전 BTC가 전고점을 뚫은 뒤 대량의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했으나 12,900 달러선에서 반등에 성공했다. 전날 2차 바닥 테스트에서도 이 레벨은 뚫리지 않았다. 12,750 달러 구간 상단에서 롱 세력이 잘 받쳐주고 있는 모양새다. 다만 BTC가 연중 신고점을 경신하고 중장기 상승세를 타려면 2년래 고점인 14,000 달러를 돌파해야 한다. 해당 레벨 돌파 실패로 향후 일주일 간 횡보장이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횡보 구간 강세/약세 분기점인 13,350 달러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