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댑닷컴 리뷰] 오픈소스 코인대출 플랫폼 ‘에이브’

    • 김수찬 기자
    • |
    • 입력 2020-07-01 10:44
▲사진제공=댑닷컴

【한국블록체인뉴스】 에이브(Aave)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분산형 오픈소스 코인대출 플랫폼이다.

에이브 플랫폼은 지원하는 코인을 일정한 금리로 사용자들에게 대출해주는 서비스를 한다. 다양한 브라우저와 모바일 월렛을 통해 접속할 수 있지만, 이더리움 계정이 있어야만 접속할 수 있다.

예금주는 대출풀에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이자를 얻을 수 있다. 대출자는 가변적이고 안정적인 이자율 옵션이 있는 풀을 활용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에이브의 특징은 예금을 토큰화한다는 점이다. 토큰은 기본 자산의 가치에 1대 1로 고정돼 이자가 발생한다.

DAI 같은 스테이블 코인을 저금하면 예치금과 1대 1로 페깅된 aToken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예치금에 대해선 이자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대출자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중 하나를 선택해 가상자산을 빌릴 수 있다.

▲사진제공=댑닷컴

만약 100 DAI(다이)를 입금하면 100aDAI를 얻게 되며 매초 이자를 얻을 수 있다. 이자 수익이 발생하면 잔고가 계속 증가하는 것을 지켜보고, 자산을 담보로 모아서 차용하고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다.

에이브 프로토콜에서 1회 대출은 한 트랜잭션에서만 이뤄진다. 자산은 트랜잭션이 끝나기 전까지 반환돼야 한다. 반환에 실패한다면 트랜잭션은 되돌려지며 해당 시점까지 행했던 모든 작업이 취소된다. 이러한 원리로 펀드와 예치금의 안전성이 확보된다.

에이브의 또 다른 특징은 플래시 대출이다. 플래시 대출을 사용하면 담보 없어도 쉽고 빠르게 대출할 수 있다. 일부 기술적 지식을 가진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플래시 대출은 거래가 끝나기 전에 유동성이 풀로 반환되는 조건으로 하나의 거래에서 예비군 풀은 자산을 빌릴 수 있는 맞춤형 스마트 계약이 가능하다.

김수찬 기자 capksc3@hkbnews.com

※본 기사는 댑닷컴 자료를 인용해 작성됐으며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김수찬 기자

닫기